상장사 파헤치기

현대바이오랜드 (052260) 기업분석

같이가치투자 2025. 1. 2. 22:44

기업개요

 

동사는 1995년 9월, 천연물을 이용한 의약품, 화장품, 기능성 식품 등의 원료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1년 5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음. 국내 최초 화장품 천연소재 기업. 국내 천연물 화장품 원료 기업 중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 아모레퍼시픽, 코스메카코리아, LG 등 국내 화장품 시 장 점유율 상위업체는 물론 인디브랜드에도 화장품 원료를 납품 중. 알부틴, 히알루론산 등 소재 개발을 통해 수출 비중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년 이후 현대백화점 그룹에 편입되며 그룹 내 뷰티, 헬스케어 영역을 담당하 고 있다. 본업인 원료(소재) 납품부터 완제품 유통까지 다방면에서 사업을 영위 중. 작년까지 화장 품 소재 매출비중이 80%에 육박했지만, 올해 브랜드 유통 및 의료기기 매출이 증가하며 포트폴리오 다각화가 이뤄졌다. 화장품 원료 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원료, 임플란트에 사용되는 콜라겐 멤브레인 등 의약품 원료까지 납품 중.

 

24년 3분기 기준 매출비중은 화장품 47%, 건강기능성식품 18%, 의약품 원료 4%, 의료기기 14%, 브랜드 사업부 17%

 

 

사업분야

화장품소재

 

화장품 소재 업계 내 매우 안정적인 시장 1위 지위를 유지 중.

꾸준한 매출 성장의 배경에는 1) 소재 경쟁력 강화, 2) 인디브랜드 수요 대응, 3) 글로벌 마케팅 강화가 있다.

 

1) 소재 경쟁력 강화를 위해 R&D에 꾸준히 투자한다. 대표 보습 소재인 히알루론산을 포함하여 경쟁력 있는 소재를 지속적으로 확보, 개발 중이다. 히알루론산은 CosRX, 바이오던스 등에 공급 중이다.

 

2) 아모레퍼시픽, LG 등 규모있는 화장품 회사 공급 비중이 높지만 인디 브랜드 수요에도 지속적으로 대응. 최근 2030을 중심으로 판매량이 높아진 아누아의 어성초 라인, 스킨푸드의 당근 라인에도 소재를 공급.

 

3) ‘24년 3분기 글로벌 시장 마케팅 강화 전략을 통해 전년동기대비 13% 매출이 성장. 미국과 유럽시장 내 기초소재 수요가 증가했으며, 할랄 인증을 기반으로 동남아 시장 판매가 활성화 된 결과. 연간 기준 약 7,600톤의 CAPA를 보유하고 있으며, 가동률은 70%대로 안정적인 수준

 

건기식소재

 

올해부터 네슬레 헬스사이언스의 건강기능식품 독점 유통을 담당 . 네슬레 협력 브랜드 사업의 판매확대 전략을 통해 3Q24까지 브랜드 사업(건기식 유통) 누적 매출액은 153억원,  ’24년 최소 200억 규모의 매출 실적 확보를 추진중이며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생산·공급체계 구축 등 사업협력을 강화하여 사업규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 더현대 서울 등 20개 이상의 백화점 식품관에서 판매 중. 현재 네슬레 브랜드 5종을 공급하고 있으며, 2025년 2~3개 브랜드 추가 도입이 예상

 

2023년 네슬레그룹과 현대백화점 그룹은 1) 네슬레 건기식 브랜드 국내 독점 유통, 2) 건기식 소재, 제조 기술 교류, 3) 케어푸드, 메디컬푸드 공동 개발 및 생산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는 독점 유통 단계로 판매만 진행하고 있지만, 향후 현대바이오랜드의 소재 기술을 활용해 건기식 공동 개발도 계획 중

 

의료기기

 

20년 이후 현대바이오랜드의 의료기기 사업 매출은 연평균 15% 성장했다. 20년 105억이었던 의료기기 매출은 23년 183억원을 기록. 주요 제품은 치과용 멤브레인 ‘오스가이드’와 콜라겐류 제품. 조직 재생 의학을 기반으로 치과, 피부과, 정형외과 등에 의료기기를 공급. 인체내에서 바로 흡수 될 수 있는 바이오생체 의료기기이며 골이식제, 정형외과용 창상피복재도 판매중

 

판매중인 제품에 대해 모두 CE, FDA 승인을 획득해 향후 해외 시장 진출도 용이할 것으로 예상. 현재는 오스템임플란트, 메디큐어젠 등 의료기기 업체에 공급하며, 병원에 직접 마케팅도 진행 중. 판매중인 제품은 주로 고령화 질환과 관련있어 지속적인 시장 성장이 예상. 기존 대비 2배 Capa 확장을 진행하며 추가 성장 기반을 마련

 

품목허가가 진행 중인 발목 관절 치료제 ‘카티스템’ 매출 가시화 시점에 주목. 카티스템은 2018년 메디포스트로부터 도입한 파이프라인이다. 23년 12월 식약처에 품목허가가 신청됐다. 품목허가 시 15년 간 카티스템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을 부여받는다. 기존에 판매중인 오스가이드, 콜라겐 제품 이외의 신성장 동력으로 작용할 예정

 

이 외에도 현대바이오랜드의 주요 소재인 히알루론산을 활용한 미용 HA 필러 시장 진출, 아토피 치료제 임상 진행 등 매출 가시화 시점이 다가오는 사업부가 다수 존재